본문 바로가기

아스파라거스 키우는 방법과 요리법 등 활용

디노워킹맘 2023. 3. 8.
300x250

안녕하세요

집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인 아스파라거스를 키우는 방법과 요리법, 효과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남부 유럽이 원산지인 식용 식물로, 한국의 죽순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또한 다양한 요리법이 있으며 영양소도 풍부하여 간 해독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1. 아스파라거스의 개요

 아스파라거스는 남부 유럽이 원산지인 식용 식물입니다. 나뭇가지를 많이 묶는 경우 빗자루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빗자루"라고도 합니다. 전 세계에 약 300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고유 종은 6종입니다. 여기에는 여러 원예 품종이 포함되어 있지만 녹색 및 보라색 아스파라거스 품종은 종종 아스파라거스와 관련하여 많이 언급되며, 한국의 죽순과 비슷해 보입니다. 아스파라거스의 개요는 식용 식물로 전 세계에 약 300종이 있습니다. 

 

2. 아스파라거스의 요리법 

 아스파라거스는 고급 재료로 인식되어 다양한 요리법이 있습니다. 생으로도 먹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살짝 익혀 약간의 양념을 하여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달달한 달걀 노른자와 머스타드 등 특제 소스와 함께 맵지 않고 특유의 단맛을 냅니다. 서양식 소스가 없어도 조리 후 식초에 찍어 먹으면 좋습니다. 줄기 부분은 조금 먹기 힘들어서 덩이 줄기 부분은 먹기가 힘듭니다. 

 

 아스파라거스의 또다른 요리법은 볶는 것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지방과 섞이기 좋기 때문에 기름에 볶으면 맛이 좋습니다. 베이컨은 감싸서 튀기거나, 으깨고 튀겨서 완벽한 요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삶거나 구운 감자 외에도 고기에 대한 표준 반주이기도 합니다. 또한 간장으로 구워서 먹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마늘, 토마토 또는 파프리카에 소금과 후추를 뿌려서 믿을 수 있고 매우 맛있는 베이킹 반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에 살짝 구워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해서 먹는 요리법도 유용합니다. 

 

 그러나 보존 상태는 매우 열악합니다. 수확 후 사포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방치하면 쓴 맛이 증가하므로 수확 후에 가급적 빨리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일주일 이상 보관하는것이 어려운 편입니다. 따라서 아스파라거스는 보통 냉동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요리법은 살짝 익혀 양념을 하여 제공하거나 볶는 방법이 있습니다. 

  • 살짝 익혀 양념을 하여 제공하면 특유의 단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지방과 섞이기 좋아 기름에 볶거나 구우면 맛이 좋습니다. 
  • 보전이 어려워 일주일 이상 보관하기 어렵습니다. 

 

3. 아스파라거스 키우는 법

 아스파라거스는 한국 기후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전국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합니다. 파종은 보통 1~2월에 합니다

뿌리가 자랄 수 있도록 심은 후 최소 3년 동안은 수확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가 꽉 차거나 해충에 의해 손상되기 전에 수확하면 수확량이 감소합니다. 그러나 3년 정도 후에는 잘 관리하면 거의 15년동안 반복해서 수확이 가능합니다. 

 

 야생에서는 약 2m의 관목으로 자랍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암수과로 나뉘는데 암수가 붉은 열매를 맺습니다. 이 과일은 유독하고 먹기가 매우 힘듭니다. 암그루는 식용이 가능하나 열매를 맺고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농작물이 이용되며 수그루는 주로 식용으로 이용됩니다. 햇볕이 잘 들고 서늘한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도 가지가 가늘고 높이가 1.5m까지 자랄 수 있기 때문에 식물이 쓰러지지 않도록 지지대가 필요합니다. 토양은 약산성이어야 하며 질소 퇴비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3년차에는 4월 중순부터 6월 중순까지 가지를 채취하는데 이 때 줄기의 높이는 12-15cm 정도입니다. 25cm가 넘으면 딱딱해져서 먹기가 어렵습니다. 이후 5월 중순부터 7월 중순까지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키우는 법은 토양은 약산성이어야 하며 질소 퇴비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또한  최소 3년간 수확하지 않고 기다리면 여러번 수확할 수 있습니다. 

  • 아스파라거스는 한국 기후에 잘 적응하여 어디에서나 재배가 가능합니다. 
  • 아스파라거스는 약산성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 아스파라거스를 수확할 때는 최소 3년간 수확하지 않고 기다려야 합니다. 

4. 아스파라거스의 영양소

 아스파라거스는 영양소가 상당히 풍부합니다. 아미노산 중 아스파라긴은 그린 아스파라거스의 즙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루틴이 풍부하여 항고혈압 및 대사 촉진제로 간 해독 기능을 크게 돕습니다. 피로회복, 노폐물 제거, 피부 개선 등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간 기능에 대한 회복 및 치유 효과로 인해 높은 단백질 섭취 및 약물 사용으로 인해 간 문제로 고통받는 보디빌더들에게도 종종 권장되기도 합니다. 또한 신장의 폐기물 처리 과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환자는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모든 음식이 그렇 듯 좋은 것도 너무 많이 먹어서는 안됩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영양소가 풍부하며 아스파라긴, 루틴 등이 포함되어 있어 간 해독에 좋습니다. 

 

 

300x250

댓글